경기도, 주민참여예산 성과 공유하고 2026년 운영 방향 논의

0
14

경기도는 20일 오후 경기도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2026년 주민참여예산 성과공유회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성과와 우수사례를 공유하고2026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1부 성과공유회에서는 2025년 주민참여예산제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와 우수단체에 대한 표창이 진행됐으며주민참여예산 연구회와 시군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현장의 다양한 성과가 공유됐다.

경기도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집행점검주민제안사업 심사, 결산까지 예산 전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확대했으며그 결과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참여예산제 성과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단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어진 2부 전체회의에서는 2026년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이 보고됐다경기도는 올해 ▲주민제안 탈락사업 컨설팅·재도전 제도화 ▲AI 기반 주민 제안 지원 서비스 도입 ▲청소년 참여 예산 신설 등 참여 대상 세분화 ▲주민참여예산주민자치회 연계 방안 마련 등 실질적인 주민 참여가 이뤄질 수 있는 방안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정종국 경기도 정책기획관은 올해는 참여 편의성을 높이고 참여 주체의 역량을 강화해도민들의 의견이 실제 예산과 정책으로 이어지는 보다 실질적인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하였다.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