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전국 최초 인공지능 기반 ‘이주민 포털’ 개발 착수

0
7

경기도는 18일 도 북부청사에서 경기도 이주민 포털 구축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이주민이 언어·문화의 장벽 없이 정책과 생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통합 온라인 플랫폼 개발을 시작하였다.

경기도 이주민 포털은 도내 약 81만 명의 이주민이 겪는 정보 접근성 문제를 해소하고생활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디지털 행정 조성이 목적이다주요 기능은 ▲유관기관 연계를 통한 종합 정보 제공  ▲이주민 커뮤니티 공간 운영 ▲AI 챗봇 기반 다국어 질의응답 ▲출입국·고용·교육·주거·의료·복지 등 주요 행정정보 통합 제공 등이다.

특히 전국 최초로 생성형 AI를 기반으로 한 다국어 상담 기능을 도입해 체류·노무·생활 등 분야별 맞춤형 안내가 가능하며, 6개 언어 전문 번역과 실시간 구글 번역 기능으로 언어권별 정보격차를 최소화한다.

포털은 2026년 상반기 서비스 개통을 목표로 6개월간 구축 작업이 진행된다개발 후에는 기관별로 분산된 이주민 지원 정책과 사업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어이주민뿐 아니라 행정기관의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허영길 경기도 이민사회정책과장은 이주민 포털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생활안내 플랫폼이 될 것이라며 “AI 기반의 맞춤형 정보 제공과 커뮤니티 운영을 통해 다문화 사회의 정보격차를 줄이고이주민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하겠다고 말하였다.

보고회에는 경기도 이민사회국경기도이민사회통합지원센터도내 이주민 대표, 용역 수행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해 사업 추진 방향과 세부 설계 계획을 공유하였다.

출처 : 경기도뉴스포털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