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에너지 마을 우수사례 경진대회’ 참가마을 모집

0
27

경기도는 오는 16일부터 20일까지 ‘도민 주도형 에너지 마을 우수 사례 경진대회’에 참가할 마을을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에너지 마을의 조성·운영과 주민 중심의 에너지 전환 활동 등에 우수한 성과를 낸 마을을 발굴하고, 이를 도내 다른 지역으로 확산 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에너지 마을’은 신 재생 에너지(태양광 등) 발전 설비를 마을 단위로 조성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마을 복지 기금 조성이나 공동체 활성화 등 지역 사회에 다양한 이익을 창출하는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경기도는 에너지 이용 취약 지역인 도시 가스 미 공급 지역을 대상으로 신 재생 에너지 설비를 지원하는 ‘에너지 마을 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2015년부터 2024년까지 총 337개 마을에 태양광 설비를 구축했으며, 이들 마을은 연간 수백만 원 규모의 전기 요금 절감 효과와 함께 발전 수익을 마을 공동 기금으로 활용해 에너지 복지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는 위와 같은 에너지 마을 중 자립성과 공동체 역량이 뛰어난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참가 대상은 경기도 지원으로 에너지 자립 또는 기회 소득 마을 사업을 추진한 마을로, ‘2024년 6월 1일 이전부터 1년 이상 신 재생 에너지 설비를 운영한 마을’ 또는 ‘운영 기간이 1년 미만이어도 주민 협의체 활동, 기금 활용 등에서 우수한 실적을 보유한 마을’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사업 계획서와 증빙 서류를 작성해 관할 시군에 신청하면 된다. 시군은 자체 심사를 거쳐 최대 5개 마을을 선정하고, 관련 서류를 경기도에 공문으로 제출해야 한다. 제출된 마을 중 서류 심사와 경진대회에서 발표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선정된 마을에는 우수 마을 현판 수여와 함께 언론 홍보, 향후 주택용 및 상업용 태양광 설비 추가 지원 우선권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해당 시군은 향후 에너지 자립 마을 및 기회 소득 마을 선정 시 가점을 받을 수 있어 시군 차원의 적극적인 참여도 기대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서, 만족도 조사서 등 필요한 서류는 해당 공고문에 첨부돼 있다.

경기도 에너지 산업 과장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도민이 주도해 에너지를 자립하고 햇빛 소득을 올린 성과를 발굴해 경기도 전역에 널리 확산하겠다”라고 했다.

출처:경기도뉴스포털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